읽기 편하도록 편집된 자료입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이 시간을 통해서 말하려 하는 것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바로 진실입니다. 내가 영국에서도 그랬고 독일에서도 그랬고 세계 각국에 가서 사 람들을 만나면 묻는 말 중에 하나가 ‘철학이라는 무엇인가’를 많이 묻습니다. 그리고 철학을 정의해서 어떻게 말할 것인가 묻습니다. 그러니까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알려고 지금 노력하고 있다.”
그때면 나는 이렇게 말합니다. “진실에 대한 탐구, 진실에 대한 규명, 진실을 밝히는 일이 바로 철학이다. 있는 일의 진실을 밝히는 일을 철학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철학이라는 말의 정의는 진실에 대한 규명이다.”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니까 철학은 교육의 아버지입니다. 이렇게 말합니다. “철학은 교육 속에서도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을 철학이라 한다. 모든 교육의 근본은 철학에서 나온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은 진실에 대한 탐구입니다. 어떤 일을 배우고 가르치고 사회에 존재하는 일을 그대로 전달하고, 새로 주입시키고 그리고 그 일을 통해서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교육의 방침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그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수십 년 동안.
9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