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편하도록 편집된 자료입니다.
정의는 있는 일을 밝히는 것, 인간 사회의 일을 밝히는 것이 바로 정의입니다. 인간 사회를 존속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정의입니다. 그런데 그 중요한 것이 빠져버리면 안 된다는 것이예요. 아무 것도 이루어질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자동차를 움직일 때 그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를 빼어버리면 자동차는 있어도 제 구실은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정의는 국가사회에 큰 힘을 만들어내고, 하나의 원동력이 되는 하나의 그 근본입니다. 만일 우리가 정의를 잊어버리고 산다면 우리 자신이 옳게 살겠다는 모든 희망을 포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정의가 없는 사회에서 무슨 교육이 제대로 될 것이며, 무슨 기업이 제대로 될 수가 있겠습니까? 이것은 안 되는 일이예요. 바로 우리가 있는 일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졸업장을 아무리 많은 받고 학위를 많이 받았다 해도 그 사람을 어디에 써먹을 수가 있겠습니까? 있는 일을 하나도 모르는데.
여러분! 만일에 정의를 하나의 빛에 비유한다면 정의가 실종 되어버리면, 빛이 하나의 어둠이 된다는 것입니다. 어둠 속에서 무엇을 볼 수 있고 무엇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까? 그것은 하나의 꿈속의 일들을 항상 간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98.7.19